정보처리기사 2회차 시험을 마쳤다. 실력 부족으로 지난 시험에 2문제 차이로 탈락한 경험이 있어 이번에는 기출문제를 좀 더 공부한 것이 효과를 봤다. 


 2016년 3회차 시험부터는 정보처리기사실기 시험이 주관식으로 바뀐다는 말을 듣고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준비를 했다. 


 인문계 출신으로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준비할 때도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도 필기를 꼼꼼히 공부해둔 덕분인지 실기는 생각보다 수월하게 공부를 했고, 마지막에는 기출 문제 중심으로 3회전을 돌리고 나니 자신감이 생겼다.


 사담은 줄이고 이제 준비기간 및 방법 그리고 합격후기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고자 한다. 




ㅁ 준비기간


 준비기간은 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총 5일이다. 총 공부 시간을 계산하면 40시간 + @ 이다.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비몽사몽 간에도 새벽까지 공부를 했기에 + @ 를 추가했다.


 지난번 탈락의 아픔이 있었기에 투자한 시간을 최소화한 것 같다. 합격 후기를 보다 보면 1~2일 만에 합격했다는 글을 보게 되는데 기본 실력이 뛰어나거나 운 좋게 공부한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 부분에서 시험 문제가 나왔을 때 가능하다. 


 시험을 보면서 어느정도 운도 필요하겠지만 기본은 어떤 유형이 나와도 합격에 무리가 없는 수준으로 공부를 한다고 계산했을 때는 일주일 정도는 투자하길 권장한다. 




ㅁ 공부방법


 알고리즘 기초가 부족한 부분은 인터넷 무료강의를 활용했다. 인천광역시 시민사이버교육 사이트에 가면 정보처리기사 실기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인천광역시 인강홈페이지 : http://www.cyber.incheon.kr



 회원가입 후 이용하면 되니 큰 어려움은 없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인강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5만원도 작은 돈이 아니기에 무료 인강을 병행하여 공부를 했다. 다른 것보다 알고리즘 디버깅 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다(나머지 강의들은 그닥)



 

인강과 책을 통해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하다, 시험을 3일 남기고는 최근 10년 치 기출문제를 돌렸다.


목요일 : 5년 치 모의고사

금요일 : 나머지 5년 치 모의고사 + 목요일 부분 복습

토요일 : 10년 치 모의고사 2회전


총 3회전 


 1회전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모든 과목, 특히 알고리즘의 경우 겹치는 문제가 많아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 

알고리즘은 풀다가 끝까지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경우 통째로 암기했다. 




ㅁ 시험 및 합격후기


 정보처리기사 시험의 장점(?)은 가답안이 정말 빨리 올라온다는 것이다. 시험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1차 가답안이 나올 정도로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가답안 채점 결과는?? 


98점


 전산영어에서 2점짜리 하나를 틀리고 나머지는 다 맞았다. 


 틀린 문제를 제외하면 모두 공부했던 기출문제를 일부 변형한 수준이라 쉽게 풀 수 있었다. 예상치 못한 높은 점수지만 공부를 많이 한 걸 후회하지는 않는다. 


 무조건 이번 시험에서 합격을 해야 했기에 좀 더 준비를 많이 했을 뿐이다. 


 시험과 관련한 댓글은 언제나 환영이니 부담 없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