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은 외부에서 임의로 수정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다면 기껏 프로그램을 개발한 의미가 없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 자체는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하고 메소드만 공개해서 이 중 유효한 값들을 데이터로 저장한다.
세팅을 위한 클래스를 DTO, 실행 클래스를 Main으로 2개의 파일을 만들었다. DTO에서는 이름과 나이 값을 저장하기 위한 틀을 만들었다. getter에는 return 값을, setter 에는 매개변수가 들어가는 부분을 확인하자.
class DTO {
private int age;
private String name;
public int getAge(){ //getter
return age;
}
public String getName(){ //getter
return name;
}
public void setAge(int a){ //setter
age = a;
}
public void setName(String n){ //setter
name = n;
}
}
틀을 만들고 이제 Main 클래스에서 값을 넣어 보자. setter메소드로 name은 문돌이, 나이는 15세로 지정하고 getter메소드로 값을 가져왔다.
class Main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TO dto = new DTO ();
dto.setName("문돌이");
dto.setAge(15);
System.out.println(dto.getName()+"는 " + dto.getAge() + "세" );
System.out.println();
}
}
결과: 문돌이는 15세
getter에는 return 값을, setter 에는 매개변수가 들어가는 부분을 확인하고 실행 시에는 세팅 후 가져온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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