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 Math클래스는 숫자와 관련된 처리를 위한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다. 심화로 들어가면 삼각함수 등 수학적인 내용도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메소드를 알아보자.

 

 이전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간단한 게임을 제작했는데 그때 몬스터의 등장 부분에 Math.random() 값을 많이 사용했던 경험이 있다.

 

+ abs(double a) : 절대값

+ ceil(double a) : 값올림

+ floor( double a): 값내림

+ round (double a): 반올림

+ max(double a, double a): 큰 쪽 반환

+ min(double a, double b) : 작은 값 반환

+ pow(double a, double b) : 제곱

+ random() : 0~1사이 값을 랜덤으로 반환

 

 8가지 메소드에 대해 간단히 실행 결과를 살펴보자.

 

class Math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Math.abs(10)? "+ Math.abs(10));

System.out.println("Math.abs(10)? "+ Math.abs(-10));

System.out.println("Math.ceil(3.3)? "+ Math.ceil(3.3));

System.out.println("Math.ceil(3.7)? "+ Math.ceil(3.7));

System.out.println("Math.ceil(-3.3)? "+ Math.ceil(-3.3));

System.out.println("Math.floor(3.3)? "+ Math.floor(3.3));

System.out.println("Math.floor(3.7)? "+ Math.floor(3.7));

System.out.println("Math.floor(-3.3)? "+ Math.floor(-3.3));

System.out.println("Math.round(3.3)? "+ Math.round(3.3));

System.out.println("Math.round(3.7)? "+ Math.round(3.7));

System.out.println("Math.round(-3.7)? "+ Math.round(-3.7));

System.out.println("Math.max(20,30)? "+ Math.max(20,30));

System.out.println("Math.min(20,30)? "+ Math.min(20,30));

System.out.println("Math.pow(3,2)? "+ Math.pow(3,2));

 

System.out.println("\n");

 

for(int i=0; i<5; i++){ //for 문으로 random 5회 출력

System.out.println("Math.random()? "+ Math.random());

}

}



결과

 

Math.abs(10)? 10

Math.abs(10)? 10

Math.ceil(3.3)? 4.0

Math.ceil(3.7)? 4.0

Math.ceil(-3.3)? -3.0

Math.floor(3.3)? 3.0

Math.floor(3.7)? 3.0

Math.floor(-3.3)? -4.0

Math.round(3.3)? 3

Math.round(3.7)? 4

Math.round(-3.7)? -4

Math.max(20,30)? 30

Math.min(20,30)? 20

Math.pow(3,2)? 9.0

 

Math.random()? 0.22837935273887644

Math.random()? 0.41457710138023796

Math.random()? 0.29886702725467806

Math.random()? 0.6197414662854309

Math.random()? 0.562595175515083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