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컴퓨터과학과 모바일앱프로그래밍 과목을 공부하며 정리하는 내용입니다.




 안드로이드 이벤트 처리

 - 콜백 메소드 재정의 

 - 리스너 인터페이스 구현

 -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 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ㅁ 콜백 메소드 재정의 

  - 이벤트 발생 시 콜백 메소드를 재정의

  - 콜백 메소드 :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 콜백 메소드에 코드를 작성하면 이벤트 발생 시 동작 정의 가능

  - user와 상호작용 하는 주체가 view 라서 콜백의 정의는 주로 View가 재정의하여 제공함


  - boolean onTouchEvent (MotionEvent event) : 터치 스크린 모션 이벤트 

  - boolean onKeyDown (int KeyCode, KeyEvent event) : 키 눌렀을 때 호출

  - boolean onKeyUp (int KeyCode, KeyEvent event) : 키 눌렀다 뗄 때 호출 


 ㅁ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  특정 이벤트를 처리하는 인터페이스, 이벤트 발생을 기다리는 객체 

  -  이벤트 핸들러 개념 이해 

  -  리스너객체 : 리스너 객체가 리스너의 추상 메소드인 이벤트 핸들러를 구현해야 함

                      즉, 어떤 리스너 객체가 어떤 이벤틀르 처리한다는 것을 등록해야 함

  

 ㅁ 리스너 인터페이스의 특징 

  - 콜백 메소드는 상속을 받아야 재정의 가능하나 리스너는 인터페이스라 임의의 클래스 구현하여 사용가능

  - View 상속 필요 없이 View 객체에도 바로 붙일 수 있음

  - button, TextView 같은 위젯에도 이벤트 처리 가능

  - ** 단점 : 리스너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해 별도의 클래스를 하나 더 선언해야 함



 ㅁ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 액티비티는 Activity를 이미 상속 받았지만 인터페이스는 개수 상관없이 구현 가능

 

 ㅁ View를 통한 리스너 구현

   - VIew 를 생성하고 클래스 선언문이 있으므로 View 자신이 필요로 하는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구현

   

 ㅁ 안드로이드 플랫폼 구조

   - 안드로이드 런타임 : ART는 기존 Dalvik의 단점인 실행속도, RAM 사용량 문제 보완

   - DEX 파일을 실행해서 저용량 메모리 기기에서 여러 가상 머신을 실행하도록 함


 연습문제 풀이

  1. 안드로이드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 

    - 매니페스트를 통한 재정의 


  2. 리스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리스너는 특정 이벤트를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이다.

  

  3. 리스너 구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 인터페이스는 개수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구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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