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테이블스페이스와 계정을 생성해보자. 오라클이나 mysql이나 기본적인 문법은 거의 같다. 같지 않은 부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테이블스페이스(tablespace)의 개념이다. 테이블스페이스란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큰 개념이다. 간단히 말하면 테이블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며, 물리적이 아닌 논리적 공간을 말한다.

 

오라클에서 가장 큰 권한을 가진 것은 sys이지만 아마 앞으로 일을 하면서도 직접 만질 일은 없는 하늘과 같은 존재다.

 

sqlplus "/as sysdba"를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니 한 번 들어가보자. 자신이  SYS임을 당당하게 말해준다. 

 

1
2
3
4
sqlplus "/as sysdba"
 
SQL> show user
USER is "SYS"
cs



테이블스페이스 생성을 위해 sys가 거느리고 있는 system으로 접속을 했다(비밀번호 manager). 


1
2
3
4
SQL> create tablespace project_table datafile 'C:\oraclexe\app\oracle\oradata\XE\project_table.dbf'
  2  size 100m;
 
Tablespace created.
cs


PROJECT_TABLE 이라는 이름의 테이블 스페이스를 생성했다. create tablespace 테이블스페이스명 datafile '경로 + 테이블스페이스명.dbf size=원하는용량m; 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으로 계정을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한다. 


1
2
3
4
SQL> create user twotwo identified by twotwo default tablespace project_table;
 
User created.
 
cs


create user 계정명 identified by 비밀번호 default tablespace 테이블스페이스명; 의 순서이다. 

권한부여 = grant create session, create table to twotwo;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다시 상위의 system으로 올라가야 한다!(명심), 권한의 종류는 많지만 기본적으로 로그인과 테이블 생성 권한을 부여했다. 



+ Recent posts